본문 바로가기
Hobby

(업무일기) 전기실린더란?

by 왕고미 2019. 1. 16.

안녕하세요 왕곰입니다~!

 

해당 글은 이전 네이버에서 블로그를 시작할 당시 업무 및 제품에 관한 이해를 위해 업무일기로 작성한 내용입니다.

내용은 다른 분에게 설명드리는 정보공유식으로 작성됩니다.

 

그럼 이제부터 전기실린더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드려보고자 합니다.

 

물론 저보다 훨씬 많이 알고 계시는 고명하신 분들이 많지만 이런 저보다도 초보일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써보고자 합니다.

 

틀린 내용 또는 추가적인 설명은 언제나 환영합니다ㅎㅎ(저도 배우는 입장이다 보니...ㅠ_ㅠ)

 

 

전기실린더는 산업, 가구, 의료, 건축등 각 분야에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무거운 물건을 힘들이지 않고 간단히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찾을 때 사용하는 방법이죠.

 

물론 이런 방법은 회전식 모터에 체인을 걸거나 하는 등의 방법으로도 사용합니다만

 

단순히 리니어(선형, 직선의 방식)방식으로 무거운 하중을 올리는 방법에는 이만한 방법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개인적인 생각입니다...ㅋㅋ)

 

 

 

(위 그림처럼 직선으로 밀거나 당기는 역할을 합니다.)

 

실린더는 몸체에 있는 파이프(스트록파이프라고 합니다.)가 강한 힘을 가진 채로 직선방향으로 전진 혹은 후진하는 제품을 일컫습니다.

 

'전기'실린더는 이러한 운동을 할 때 온전히 '전기만을 이용'하는 제품이 되는 것이죠.

 

 

 

 

 

이 전기실린더는 대체로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위 모델은 독일 'DEWERTOKIN사의 DS10' 이라는 모델입니다.

 

이런 형태가 있는 식의 실린더가 가장 흔한 모양이죠. 낼수 있는 힘 혹은 속도에 따라 그 크기와 모양이 천차만별이죠.

 

이런 형태의 전기실린더는 대체로 웜+베벨기어를 이용하여 모터의 회전하는 힘을 감속시키면서 '강한 힘을 가진 선형'의 움직임을 가집니다. 

 

위와 같은 형태의 전기실린더내부의 빠른 모터가 직선의 힘을 가지기 위하여 채택하는 방식은 웜+베벨기어입니다.

 

  

 (네이버지식백과 발췌 : 베벨기어와 웜기어의 사진)

 

이는 모터의 회전스펙과 기어비에 따라 상이하므로 회전하는 힘의 값이 얼마만큼의 직선의 힘으로 바뀌는지에 대해선 생략하겠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2700 ~ 4700 RPM의 회전식모터를 이용하여 더 강하고 빠른 모터의 개조를 해본 적은 있습니다.

 

이 기어의 기어비(톱니의 수를 기어비로 보면 되시겠습니다.)가 높을수록 느리지만 강한 힘을 가지게 되겠죠. 하지만 대개 전기실린더 업체에서는 스펙을

 

이 웜과 베벨기어의 톱니수를 변경하여 바꾸지 않습니다. 보통 '스핀들스크루'라는 부품의 PITCH간격(스크루의 산과 산사이의 거리)를 이용하여 조절합니다.

 

이 부분은 상세한 그림이 없어 추후에 포스팅하겠습니다. (이럴거면 왜 포스팅하고 있냐....)

 

잘 생각해보니 설명해야겠습니다.... 사실 전기실린더의 핵심 기술이라...

 

아래는 전기실린더의 대략적인 내부입니다.

(대략이라지만 정말 너무 대략이네......죄송합니다...ㅠ)

 

 

 

위 그림을 보시면 알겠지만 회전하는 모터의 힘이 스핀들스크류의 느리고 강한 회전으로 전환되며 이 스크류를 스핀들 너트가 타고 오르락 내리락 하는 구조입니다.

 

자 이제 머리 좋은신 분들은 저 그림을 보면 딱 느낌이 오실겁니다. 어떻게 전기실린더의 속도와 힘이 좌지우지 될지 말이죠.

 

자 아래 그림으로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아래는 스트록파이프와 스핀들스크류만 따로 떼어낸 사진입니다.

 

 

실제 파이프의 전진을 하도록 도와주는 부품은 '스핀들너트'입니다. 이 스핀들 너트가 빠르게 혹은 느리게 움직이기 위해서는

 

'스핀들피치'의 간격이 좁을수록 강한 힘, 낮은 스피드가 되며, 피치간격이 넓을 수록 약한 힘, 빠른 스피드를 가지게 됩니다.

 

 

일단 전기실린더에 대한 대략적인 구조를 설명드렸습니다.

 

전기실린더의 모양에 관하여서는 여러가지 형태가 있습니다만, 지금은 단지 전기실린더의 기초 내용일 뿐이므로, 웜베벨기어가 아닌 유성차치기어 방식의

 

실린더에 대해선 추후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이런 전기실린더는 가구 분야, 산업분야, 의료분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편안함, 기술적인 구조문제 해결, 환자를 위한 전자동 시스템을 위해 응용되고 있죠.

 

가구는 흔히 알고 계시는 '일룸의 모션베드'와 같은 전동침대, 리클라이너 등의 편안한 생활을 위해서 사용이 되고

 

산업 분야에서는 무거운 짐, 제품운반, 단차조정을 위한 용도로 많이 쓰입니다. (필요에 따라 가이드 및 칼럼 내부에 넣어서 사용도 하고요.)

 

의료쪽에서는 응급환자 및 거동이 불편한 환자의 침대 및 휠체의 기울기 높이 조정등을 위해 사용이 됩니다.

 

 

 

 

<일룸의 모션베드 / 2모터 전동침대 >
 
<주식회사 소화의 병원용 침대 / 3모터 전동침대>
 
< 일본 타스코사의 작업용 리프트 / 1모터 사용 >

 

< 리바트하움의 전동책상 / 2모터 높낮이 조절책상 _ 원리는 비슷하지만 정확히는 실린더가 아님 > 

 

 

현재 국내에서는 원가적인 문제로 (해외에 비해 기술력 부족으로 성능 대비 가격이 비싼 경우가 많음.) 보통 수입에 의존을 하는데요.

 

수입 및 가공을 전문적으로 하는 국내업체 및 해외 실린더 브랜드의 한국지사가 입국하여 제품 판매 및 서비스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저도 그런 사람중에 한명으로써 앞으로 제 글을 읽는 것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그럼 오늘은 이만 안녕~~

 

 

 

* 궁금한 점 혹은 문제되는 부분이 있으실 경우 쪽지 보내주시면 피드백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