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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왕곰입니다!
5월이 되고 날씨가 확 풀리고나니 조금 발주가 늘긴 했네요^^
스마트스토어를 시작한지 약 2개월쯔음 되었습니다.
일 평균 매출은 약 4~7만원 사이네요.
더 분발해야겠습니다.
오늘 다룰 주제는 노출에 유리한 조건입니다.
모두가 고민하는 부분이죠. 매출과도 연관이 있고,
앞서 포스팅에서 얘기한 것처럼 네이버 공식 통계로 전체 스토어 중 70%는 아직 택배도 한번 못 보내었다고 해요.
아마 그런 분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스토어에 들어오는 고객 유입량이겠죠??
먼저 키워드를 점검해보죠.
1. 키워드 선정
저는 유투버 신사임당님이 영상에서 소개해주신 ITEMSCOUT를 주로 이용합니다.
아이템스카우트는 현재 네이버 쇼핑 검색 중 카테고리별 상품의 검색수 대비 상품 등록수와, 클릭율을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해주는 무료 웹사이트입니다.
종사하시는 중이거나, 잘 아는 분야라면 먼저 키워드를 점검해보실 필요가 있지요.
누구라도 아실 내용이지만 간단히 정리를 드리자면,
경쟁강도 높음 : 총 검색수량 대비 상품등록 수가 많다 (레드오션)
경쟁강도 낮음 : 총 검색수량 대비 상품등록 수가 많다 (블루오션)
구매전환율(ROAS)높음 : 검색수, 클릭율 높음
구매전환율(ROAS)낮음 : 검색수, 클릭율 낮음
이러한 모니터링과 사전 시장조사는 아이템 선정 및 유지력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실제 내가 소비자라면 이것을 뭘로 검색할 것인가?
너무 강한 키워드라면 주변 키워드를 생각해보는 습관이 좋습니다.
이 작업만으로도 상당량 유입량을 늘려볼 수 있습니다.
자 그럼 고객님들이 여러분의 스토어에서 물건을 보고 가는 숫자가 많아졌습니다.
그럼 물건을 사는지 봐야겠쬬?
2. 상세페이지와 리뷰, 고객유치에 필요한 기타 부분
구매전환율이란 것은 고객에게 상품을 얼마나 맛있게 소개했으며,
이 상품페이지가 갖는 정체성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 가격에 사도 고객이 손해보지
않는다는 느낌을 주어야 높아질 수 있습니다.
자 유입량 대비 반송률이라는것을 확인해보죠.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여러분의 스토어에 들어오는 고객분석에 탁월한 기능을 제공하는 무료 기능입니다. (물론 유료로 사용하는 부분도 있기는 합니다만 거기까지는 필요없더라구요 저는.....)
지난 기간동안의 방문자 수와 페이지 뷰수, 체류시간, 반송율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제 페이지입니다.
유입율 대비 반송율이 높은 편입니다.
일반유입, 메신져에서는 반송율이 적네요.
이미 상품소개를 보고 들어온 고객과 지인에게 메신져를 통해 유입된 고객은 당연히 반송율(1분이상 체류 하지 않았을 경우 반송으로 알고있습니다)이 가장 낮습니다.
쇼핑쪽은 유입이 가장 높지만 경쟁상품이 많다보니 바로 반송될 가능성도 높습니다.
나의 강점이 무엇인지 어디서 반송이 많이 나오는지도 확인해보시는 편이 좋습니다.
자 그 다음은 리뷰입니다.
리뷰는 상당히 중요합니다.
고객들은 상품페이지보다 리뷰를 더 신용하는 부분이 있지요.
리뷰자체만으로도 뛰어나다면 상세페이지가 고도의 디자인력이 없더라도
금방 구매전환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리뷰를 유도하는 사은품 및 쿠폰을 꼭 지급하는 편이 좋습니다.
(포토리뷰로 포인트를 크게 지급하시는 등의 유도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키워드 광고, 기타 배너광고보다도 훨씬 효과적인 유치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스토어찜, 톡톡친구 추가시 발행하는 쿠폰(판매자부담)은 일정 금액이상의 구매유도와 고객유치, 스토어지수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네이버로직상 안하는 사람보다는 하는 사람에게 조금 더 포인트를 주는 것 같다고 판단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빠른 문의대응, 빠른 배송은 어~~~~ㅁ청 나게 중요한 부분입니다.
고객은 누군가에게 문의를 하고 주문을 했을 때 그에 상응하는(혹은 그 이상의) 대접(?)을 받기를 원합니다.
언제나 상냥하고 빠르게 대응해주시면 당장은 재구매를 하지 않더라도
언제든 좋은 방식으로 선의가 되돌아오기 마련입니다.
다들 힘내시구요!
안된다고 다들 의욕 잃지 말으시구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쪽지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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