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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스토어의 시작과 각종 팁 정리

by 왕고미 2023. 4. 4.

(블로그 글이 모두 초기화되어 다시 업로드하는 글이라 업로드 시기와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현재는 폐업을 하였으나, 정보글로서의 역할이 필요할 수 있는 분들이 있을지 몰라 재업합니다.)

 

안녕하세요!

 

왕곰입니다!

 

 

 

 

왕곰은 현재 왕곰샵이라는 스토어운영을 하며 이것저것 겪어보는 중입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해보니 실제로 중요한 것이 한 두가지가 아니란 것을 느낍니당....

 

제품 소싱, 키워드, 제품에 대한 이해도, 전자파 인증, 안전인증, CS처리 방법 등등.....

 

인터넷에 수많은 자료와 오프라인 강의들이 아이템 소싱, 키워드에 대해서는 일반인들이 접근하기 편하도록 만들어주었지만, 전자파 인증과 같은 부분은 일반인이 접근하기 어렵게 되어있지요....

 

스토어를 시작하시는 분들, 시작해볼까 하시는 분들을 위해 몇가지 내용들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도움이 되는 글이면 좋겠네요!

 

그럼 시작합니다!

 

 

 

 

 

 

 

1) 인터넷 판매 시장에 대한 이해와 아이템선정과 키워드의 관계

 

제품을 팔기 위해서는 공급과 수요의 관계에 대한 이해가 중요합니다!

 

공급이 2명인 시장에 10명의 수요가 요구된다면, 당장이라도 뛰어들어야죠!

 

판매 아이템을 구상하실 때는 아이템 소싱과 키워드를 아주 밀접하게 생각하시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보통 사업을 구상하실 때 '어? 이거 잘되겠는데?' 이 정도로 생각하시고 하는 분들이 많죠.

 

발상자체는 나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생각이 과연 올바르고 이 사업이 잘 될것인지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져야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키워드로 해결해줍니다.

 

 

 

키워드관련

 

ITEM SCOUT는 키워드 검색량 및 상품등록수를 확인해주는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https://itemscout.io/

 

아이템스카우트 - 스마트스토어 및 이커머스 셀러 키워드 분석 툴

감으로만 제품을 찾으셨나요? 이제는 감에 데이터를 더해 성공만 할 수 있게 도와드리겠습니다.

itemscout.io

 
상품에 대한 검색 수 대비 상품 등록 수가 적다면 해당 키워드로 나도 진입해볼 수 있는 거겠죠?
 
 
 
2) 아이템 소싱
 
키워드에 대한 확신 및 상품명과 태그를 구상하셨다면 다음 고려할 부분은 내가 팔 제품을 싸게 들여올 방법입니다. (물론 제조자분들은 제외.....)
 
아이템을 소싱해오기 전 몇가지 확인해보셔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해당 제품의 카테고리 별로 국내에서 판매할 때 제한되는 법적인 부분이 없는지 확인할 것,
 
예를 들자면, 식품 혹은 식기의 경우 식품위생법에 따른 신고 및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전기 제품의 경우, 전자파 및 안전인증에 대한 부분이죠.
 
이러한 부분이 처음에 이해가 잘 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판매가 아주 초보이신 경우라면
해당 인증이 필요없는 반려동물 제품, 식품과 관계 없는 인테리어 소품이나, 패브릭 제품을 추천드립니다.
 
혹은 인증이 있는 곳에서 제품을 받아오시면 됩니다.(수입제품은 제외)
 
 
 
아이템소싱 관련
 
 
도매꾹(국내)
 
도매꾹은 국내 제조자가 도매 제품을 온라인상으로 가장 많이 올리는 곳입니다.
제품 수는 많으나, 소매와 거의 가격차이가 없는 제품이 많습니다.
제품에 대한 단가를 정확히 이해하시고 사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그래도 장점이라고 한다면, 국내 제조자가 많아, 각종 인증을 요청할 수 있으며, 그대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1688(알리바바)_ 중국 내 도매사이트
 
알리바바는 글로벌사이트도 있지만, 같은 제품이라도 가격 및 배송비가 상당히 비싸 메리트가 없습니다. 아래 홈페이지는 전부 중국어로 되어 있지만, 중국 내 도매가 기준으로 구매가 가능하여, 제품의 마진을 어느정도 챙기면서 사용이 가능하십니다.
 
큰 장점이 있지만 단점이 있죠....
국내 판매 사이트가 아니기 때문에 제품의 불량에 대한 부분 처리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또한 불친절한 제품 설명 및 상세페이지 해석이 애매하여, 제품의 기능에 대한 부분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구매대행을 이용하실 경우에는 매입자료를 받아보시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기 제품의 경우 KC인증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수입자가 따로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CE_유럽인증, CCC_중국인증만 있습니다.)
 
3) 상세페이지 작성 및 제품에 대한 이해도 
 
위의 과정이 무리 없이 진행될 수 있다면, 실제로 고객이 볼 상세페이지 제작이 중요하게 됩니다.
 
상세페이지는 어렵게 끌어모은 방문자에게 상품을 맛있게 소개하여 오래동안 머물게 하고,
 
재방문을 하게 만들기 위한 발판을 제공합니다.
 
 
상세페이지는 멋있게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간결하고 제품에 대한 특징을 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성은 아래와 같이 하는 편이 경험상 가장 부담 없습니다.
 
 
스토어 소개 
 
 
스토어 공지 (배송 및 교환관련)
 
 
제품 사진 및 소개 (이쁘게 찍은 사진들, 특징이 보이는 사진)
 
 
제품에 대한 제원(제품사이즈, 이슈사항, 인증서 등) 
 
 
 
대부분의 고객들이 온라인 스토어를 이용하면서 기대하는 구조입니다.
 
예를 들면, 옷을 구매하실 때 사이즈를 보고 싶으시면 스크롤을 쭈우우욱 내려서 사이즈 먼저 확인하려고 하시죠?
 
위와 같은 구조여야만 가능합니다.
 
아닐 경우 스크롤만 돌리다가 백스페이스를 누르고 나가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리고 스토어의 정체성이 드러날 수 있는 칼라와 이미지를 준비해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제품 사진에 대한 누끼 및 간단한 이미지편집처리가 가능한 웹사이트 입니다.
 
 
 
이미지편집 관련

 

( 더보기 -> 언어 -> 한국어 지정가능합니다)
 
 
4) 마무리
 
스토어는 어찌보면 블로그와도 비슷합니다.
 
운영자의 색이 많이 드러납니다.
 
너무 간단하게 혹은 귀찮게 만든 티가 난다면 소비자가 바로 알아챕니다.
 
그런 곳의 제품은 사기가 꺼려지겠죠.
 
같은 돈 10,000원을 사용한다면 더 이쁘고 착한 가게에서 쓰고 싶을 겁니다.
 
스토어를 제작하고 운영하는 팁은 어디에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자에게 가치를 주고 싶어하는 마음입니다.
 
그런 운영방침이 있어야만 전체적인 페이지, 사진, 리뷰들이 고객들에게 구매확신을 줄 수 있습니다.
 
최저가로만 싸우는 것은 어찌보면 가장 큰 경쟁력일 수는 있으나, 전체적인 시각으로 봤을 때는 장기적일 수 없습니다. 더 싼 가격은 계속 나올겁니다. 
 
하지만 고객이 받는 스토어에 대한 인상은 국내 수십만 인터넷판매자마다 모두 다릅니다.
 
 
전국의 스토어 사장님들 모두 화이팅 하시고!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